Money story is life story(1)
“돈은 인격이다. 인간의 훌륭한 자질 중 몇 가지는 돈의 바른 사용법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관용, 성실, 자기희생 등은 물론 검약이나 미래에 대한 배려 같은 현실적인 미덕조차 돈과는 끊을래야 끊을 수 없는 사이이다.”새무얼 스마일즈의 말이다.
‘Money story is Life story’란 말을 좋아한다. 자아를 형성하는 것은 몸과 정신, 영혼뿐만 아니라 가족과 일, 그리고 재산, 은행잔고 등 이 모든 것을 합한 것이다. 돈은 한 사람의 인생이 어떠했는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는 어떠했는지 무슨 일을 해왔는지를 보여준다. 우리가 돈을 벌고 모으고 사용한 모습들이 우리들의 인생이기 때문이다.
경제학자 머턴 밀러 Merton Miller는 이렇게 말했다. “그 사람을 알려면 그의 돈이 어디로 가는지를 보라.”
돈을 어떻게 벌고 어떻게 쓰는가를 알면 그 사람의 됨됨이, 인성을 알 수 있다. 탈무드에는 “능히 베풀 수 있는 만큼의 재물만을 얻어야 하며, 자선과 구제는 단순한 동정심이 아니라 정의요 의무이며 또한 본인에 대한 최고의 투자다.”라고 했다. 성경에는 “구제를 좋아하는 자는 풍족하여질 것이요, 남을 윤택하게 하는 자는 윤택하여지리라(잠 11:25)”고 가르친다.
우리의 미래는 현재 우리의 은행통장 잔고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돈보다 자신이 훨씬 더 중요하지만, 어쩌면 자신이 가진 돈이 곧 자신이기도 하다. 돈에는 인간의 희로애락이 담겨 있다. 그래서 돈에 관한 당신의 이야기는 바로 당신의 인생 이야기이기도 하다.
돈은 사람을 차별하지 않는다. 돈은 착한 사람, 나쁜 사람, 똑똑한 사람, 멍청한 사람을 가리지 않는다. 부유함과 가난함에는 옳고 그름, 선과 악이라는 것과 상관계수가 없다. 그래서 악인이 부자가 되기도 하고 선인이 가난뱅이가 되기도 한다. 단지 돈의 속성과 법칙을 잘 이해하고 부의 의식을 가진 사람은 재물을 모아 부유하게 살고 그렇지 못한 사람은 가난하게 살 뿐이다.
사람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고 원하는 것은 ‘돈’이다. 하지만 아니러니 하게도 이렇게 중요한 돈에 대해 누가 가르쳐주지도 않으며 스스로도 공부하지 않는다.
학교에서는 실용경제나 생활금융과 같은 과목이 정규교과목으로 편성되어 있지 않다. 가정에서 익혀야 하는데 많은 부모들도 체계적으로 배운 적이 없다.
한평생 살면서 정말로 중요한 것이 돈이라고 생각하는 부모님들 조차 돈에 관한 가르침이라고는 기껏 ‘돈 아껴 쓰라’ 내지는 ‘너는 돈 걱정하지 말고 공부나 열심히 해라’ 정도다.
돈 걱정하지 않고 열심히 공부만했다면 아마 성인이 되었을 때는 돈 걱정해야 할 가능성이 높다. 돈을 잘 모른다면 자본주의 사회에서 결코 행복하다고 할 수 없다. 중요한 것은 돈과 관련한 지식과 판단력, 그리고 돈을 대하는 태도이다.
https://hongikbuza.tistory.com/
돈도불이
세간 속에 도(道)가 있다. 부(富)를 이루는 방법을 깨닫는 일은 세간의 일이지만 동시에 도(道) 닦는 일이다. 도(道)를 알아야 돈에 휘둘리지 않게 된다. 부와 가난함의 원인을 외부가 아닌 자신의
hongikbuza.tistory.com
카사노바 세일즈
정보가 공유되어야 세상은 진화한다. 좋은 세상은 좋은 선배들이 만든다. 그들은 인생길에서 얻은 것을 공유하는 게 선배의 의무라고 생각한다. 본인에게는 인생 후반전의 원칙이 하나 있다. 그
kass33.tistory.com
운명을 바꾸는 돈공부(운바돈)
손자병법에 “무릇 적에 대해서도 모르고 나에 대해서도 모르면 싸울 때마다 위험에 처한다.”고 했습니다. 돈을 벌고 쓰는 곳도 전쟁터입니다. 돈을 모른 채 자본주의라는 전쟁터에 나간다면
unbado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