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은 누구에게 기회를 주는가?
투자나 사업보다 더 중요한, 가장 중요한 것은 '먼저 저축부터 시작하라'이다. 부자 되는 습관의 시작이 저축이다. 저축하는 동안 투자를 공부할 가장 좋은 시간이 된다. 단순히 돈을 모으는 게 왜 부의 그릇을 키워줄까? 부의 내공을 키워주는 기본, 즉 인내심을 길러주기 때문이다. 수많은 유혹을 이겨내야 한다.
수백만 원만 모여도 새 노트북이 사고 싶고, 1천만원이 모이면 해외여행이 가고 싶고 2천만원이 모이면 자동차를 사고 싶어진다. 그 모든 욕망을 이겨내고 3천만원을 최단기간에 모았다면 부자가 될 1차관문을 통과한 것이다.
연봉보다 더 중요한 게 일하는 습관이며 이것 못지않게 중요한 게 저축하는 습관이다. 이 습관은 돈을 벌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켜 준다, 명심해야 한다. 돈 버는 능력은 소비지출에 대한 자제력과 저축습관에서 나온다.
세상은 저축하는 자에게 기회를 준다. 명심하라, 부자가 되는 기회는 저축하는 사람에게 있다. 만약 지금 부자가 아니라면 뒤돌아보라, 당신에게는 단 한번이라도 저축목표를 설정하고 저축하는 습관이 있었던가를..
가장 중요한 것은 돈 버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는 사실이다. 그 출발은 저축하는 습관이다. 기업인이 되고 부동산과 금융자산에 투자하는 습관 못지않게 중요한 습관은 저축하는 습관이다. 이 습관이 돈을 벌 수 있는 내공을 강화시켜 준다.
돈 버는 능력은 소비지출에 대한 자제력과 저축습관에서 비롯된다. 세상은 저축하는 자에게 기회를 준다. 부자가 되는 기회는 저축하는 사람에게 있다. 만약 지금 부자가 아니라면 자신을 한번 뒤돌아봐야 한다. 나에게는 단 한번이라도 저축목표를 설정하고 지속적인 저축습관이 있었던가를.. 없었다면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한다.
부채의 축적도 습관이다.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시작되지만 점차 막대한 비중으로 늘어나 결국에는 한 사람의 영혼을 망쳐버리기도 한다. 빚지는 습관은 과소비 습관과 함께 빈자로 가는 대표적 습관이다. 이것을 막아주는 것이 바로 저축습관이다. 마시멜로 실험에서 우리가 배워야 할 것은 자녀를 부자로 만들고 싶다면 ‘당장의 만족이 아니라 미래의 가치를 가르쳐야 한다’는 사실이다. 욕구를 절제하고 기다릴 줄 아는 사람이 저축도 잘하는 법이다.
성공하는 모든 사람들은 아주 높은 수준의 자제력을 발휘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반면 인생의 실패를 맛보는 사람들에게도 하나의 공통점이 있는데 그것은 그들 대부분은 매우 낮은 수준의 자제력을 가졌다는 사실이다. 자제력 부족은 낭비하는 습관으로 나타난다.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분수령은 자제력에 있다.
준비 없이 기회란 오지 않는다. 비록 얼마 되지 않는 돈일지라도 저축하는 습관을 가진 사람에게 많은 기회는 오기 마련이다. 저축의 액수보다는 저축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저축하는 습관을 가졌다는 것 자체가 이미 자제력을 발휘하고 있다는 뜻이며, 자기계발의 초석이 된다. 그 어떤 부자도 자제력 없이 부자가 된 경우는 없다. 부자들의 필수적 성품은 자제력이다. 자제력 없이는 돈을 모으거나 지킬 수 없기 때문이다.
자제력이란 ‘헛된 욕망으로부터 나를 지켜내는 힘’이고 ‘위기의 순간에 평정심을 잃지 않게 하는 힘’이다. 물려받은 유산이 없는 보통 사람들이 부자가 될 수 있는 단 한 가지 비결, 그것은 바로 자제력이다. 돈 버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은 자제력을 토대로 한다.
https://hongikbuza.tistory.com/
돈도불이
세간 속에 도(道)가 있다. 부(富)를 이루는 방법을 깨닫는 일은 세간의 일이지만 동시에 도(道) 닦는 일이다. 도(道)를 알아야 돈에 휘둘리지 않게 된다. 부와 가난함의 원인을 외부가 아닌 자신의
hongikbuz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