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버는 것도 예술이다.
아름다운 영혼의 소유자이자 빈털터리 천재 예술가였던 고흐를 보면 이런 생각이 든다. “예술과 돈은 공존할 수 없는 것일까? 돈을 벌고 쓰고 나누고 하는 모든 일들은 예술이 될 수 없는 것일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을 피카소와 앤디 워홀이 해주고 있다.
“예술가는 성공을 필요로 한다. 삶을 위한 에너지를 얻기 위해서만 아니라 작품을 창작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기 위해서이다.” 피카소의 말이다. 누군가 피카소에게 “미술이 뭡니까?’라고 묻자 “미술은 돈입니다.”라고 말했다. 엉뚱한 답변으로 들리지만 이 말에 담긴 피카소의 메시지는 예술을 창작하는 창의력과 상상력이 돈이 된다는 의미일 것이다.
피카소가 막대한 부를 이룰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물론 예술에서의 천부적인 재능도 있었지만, 그보다는 그에게는 금전적인 근심으로부터의 자유가 모든 것의 출발점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이를 위해 경제적 성공이라고 하는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있었다는 점이다. 그는 성공을 위해서는 천재적인 창의성만으로는 되지 않는다는 점을 간파해, 세상사람들에게 자신의 작품뿐만 아니라 자신을 세계적인 브랜드로 만드는 데 탁월했던 것이다.
미술작품으로 6조원의 수익을 거둔, 앤디 워홀이 거장으로 불리는 이유는 바로 그 모든 평범한 것들을 예술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그는 “가장 매혹적인 예술은 사업에서 성공하는 것이다. 돈을 버는 것도 예술이고 일을 하는 것도 예술이며, 성공적인 사업은 최고의 예술이다.”라고 말했다.
생각의 크기가 부의 크기를 결정하고 어떤 생각을 하느냐가 부자와 빈자를 결정짓는다. 피카소는 부자가 되겠다는 명확한 목표가 있었고 부자가 되겠다고 결심했지만 고흐에게는 없었다. 분명한 목표설정이 의지를 이끈다. 자신이 도달해야 할 곳이 명확하게 눈에 보여야 한 걸음 한 걸음 그곳을 향해 나아가게 된다.
피카소는 자신의 예술세계를 앉아서 인정받으려 하지 않았다. 자신의 작품을 적극적으로 이해시켰다. 하지만 고흐는 남들이 자신의 작품을 알아주길 기대만했지, 다른 사람들을 설득할 줄 몰랐다.
대체로 부자가 된 사람들은 요구하고 부탁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이 능력은 돈 버는 능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게 없거나 부족하면 부자 되기는 어렵다.
성공학의 대가, 나폴레온 힐은 “성공을 향한 행보에서 반드시 마음에 깊이 새기고 있어야 할 것은 우리가 무엇을 원하는지, 즉 자신의 명확한 목표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자신의 저서, "부와 성공의 법칙"에서 이렇게 말하고 있다.
“이 책에 있는 자료를 모으고 분류하고 정리하는데, 나는 20년 이상의 세월을 보냈다. 지난 14년간 16,000명 이상의 사람들을 조사, 분석했으며, 그 결과를 이 책에 세심하게 실어놓았다. 분석 대상 16,000명 중 95%가 실패자였고 단지 5%(800명)만이 성공한 사람들이었다. 16,000명에 의해 밝혀진 가장 놀라운 사실은 첫째, 실패자로 분류된 95%가 인생에 있어서 명확한 목표를 갖고 있지 않았다는 것이다. 5%만이 명확한 목표를 갖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은 자신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명확한 계획까지 갖고 있었다. 둘째, 실패자들은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일을 하고 있었지만 5%는 진정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었다는 점이다. 셋째, 5%가 저축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었던 반면 95%의 패배자들은 그렇지 않았다는 점이다.”
카이스트에 766억 원을 기부한 이수영 회장님은 TV프로그램 유키즈에 출연해 "지금도 내 눈에는 돈이 보여"라는 말씀을 하셨다. 자수성가한 부자들은 이런 말을 많이 한다. "이 세상에 돈 버는 게 제일 쉽다. 나는 지금도 돈 벌 아이디어가 가득하다."
이 세상에 돈 벌고 싶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돈이란 게 절대 쉽게 벌리는 게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돈을 벌고 싶지만 뭘 해야 돈을 벌지 모르겠다고 말한다. 순서를 바꿔야 한다. 이 세상에 직업 수가 수만 가지가 되듯 돈 버는 방법도 엄청 많다. 돈 버는 방법을 찾기 전에 먼저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꼭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지, 그리고 뭘 잘하는지를 찾는 게 우선이다. 그런 다음에 그 일을 남들보다 훨씬 더 잘 할 수 있도록 전문가, 프로가 되는 거다. 돈 벌 아이디어보다 더 중요한 게 그것을 지지해줄 ‘불굴의 투혼’과 같은 멘탈이다.
이 세상에 돈 버는 방법, 부자가 되는 방법은 너무나 많다. 절대 그 방법이나 아이디어가 부자로 만들어주지 않는다. 무엇보다 그 사람의 기질과 멘탈이 중요하다.
https://hongikbuza.tistory.com/
돈도불이
세간 속에 도(道)가 있다. 부(富)를 이루는 방법을 깨닫는 일은 세간의 일이지만 동시에 도(道) 닦는 일이다. 도(道)를 알아야 돈에 휘둘리지 않게 된다. 부와 가난함의 원인을 외부가 아닌 자신의
hongikbuz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