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hongikbuza.tistory.com/돈을 벌고 쓰고 날리고, 이 모든 일들이 수행이자, 도(道)이다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돈을 벌고 쓰고 날리고, 이 모든 일들이 수행이자, 도(道)이다

반응형

보험회사에서 30여 년 근무하며 돈을 매개로 많은 사람들을 만났다. 퇴직 후에는 경제금융, 가정재정전문 강사로 활동하며 돈과 관련해 사람들이 어떤 생각과 태도를 가졌는지 관찰할 기회가 많았다. 그 과정에서 알게 된 것은 돈은 덕이 높은 사람, 선한 사람, 악한 사람을 가리지 않으며, 학벌 좋고 머리 좋은 사람을 가리지도 않는다는 사실이었다. 그 이유가 궁금했다

 

을 벌고 쓰고 날리고, 이 모든 일이 수행이자 도() 닦는 일이다. 가난도 부도 수행의 방편이다. 황금만능이 판치는 이 세상에도 쓸모 없이 많은 잉여의 삶보다는 흘러 넘칠 것이 아무 것도 없는 내면의 부()를 찾은 진정한 부자, 해탈한 자산가의 삶은 있다.

 

돈이란 정직한 방법으로 많이 벌어 의미 있게, 폼 나게, 잘 쓰면 된다. 나로 인해 보다 더 잘 사는 세상이 되는데 쓰면 된다. 속인들은 부를 쌓아가는 것에 목표를 두지만 해탈한 자산가의 목표는 돈이 아니라 돈에 대한 욕심을 비워 돈으로부터 해탈하는데 있다. 돈에 대한 욕심에서 벗어날 때 돈 버는 방법을 깨닫게 된다. 욕심을 비우고 비워 더 이상 비울 수 없는 상태가 도()의 자리다. 나의 아상을 비우고, 내가 이룬 부와 성공은 나날이 나누고 비워가는 것이 채우고 쌓는 것보다 위대하다. 하나하나 비워서 나중에는 더 이상 비울 것이 없는 상태에 도달하는 것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고 이를 실천하는 자가 해탈한 자산가다.

 

많은 사람들이 무소유 道人으로 깊은 산속이 아닌, 세간(世間)에서 큰 부자 道人이 되어 많은 사람을 살리는 해탈한 자산가가 되길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황금만능이 판치는 이 세상에도 쓸모 없이 많은 잉여의 삶보다는 흘러 넘칠 것이 아무 것도 없는 내면의 부()를 찾은 진정한 부자의 삶은 있다. 무소유 도인(道人)으로 깊은 산속이 아닌, 세간(世間)에서 부자 도인(道人)이 되어 많은 사람을 살릴 수 있는 해탈한 자산가가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돈과 도()는 둘이 아니다.

단지 간절히 원하면 이루어진다고 말하지 않는다. 하늘과 땅이 공감하고 스스로가 받아들일 수 있는 명확한 이유와 목적이 있는 부()는 반드시 이루어진다. 내 가슴이 열망하는 그 일이 이루어진 장면을 기필코 상상하라! 그리고 이루어진 그 기쁨의 느낌에 푹 빠져들어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