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는 자본의 힘이 지배하는 원리이고, 자본은 모아진 돈을 의미한다. 그리고 모인 돈이 힘이 되려면 자산으로 대체되어야 한다. 5천만원을 투자해 벤츠 자동차를 살 수도 있지만 대신에 그 5천만원을 투자해 5년이내에 5천만원을 벌 수 있다면 어떤 선택을 하겠는가?
만약 벤츠 승용차를 구입했다면 5년뒤 그 차의 가치는 2천만원도 못할 것이다. 게다가 보험료 등 차량 유지비용을 감안한다면 중고차 값 2천만 원은 0원이 될 것이다. 하지만 가치상승 투자자산을 선택했다면 그 5천만원은 1억원 이상이 되었을 수도 있다.
김성진의 『청춘의 돈 공부』라는 책에 나오는 내용이다. “무슨 일이 있어도 25살 때까지 1억을 모으겠다'는 결심이 솟구쳤다. 25살이 됐을 때 통장에 1억이라는 숫자가 찍히지 않는다면 스스로 생을 마감하겠다고 결심했다. 그때 내 나이, 이제 막 스물한 살을 앞두고 있을 때였다. (중략) 한 달에 약 100만원 수입이었으나 ‘월급 받는 대로 무조건 저축하자’라는 절대적 규칙을 만들었다. 100만원은 저축하고 남은 돈으로 어떻게든 버텨보자. (중략) 절약은 너무나 중요했지만 그것으로 모을 수 있는 액수는 너무도 뻔했다. 그때부터 나는 내 인생을 자유롭게 할 돈 공부에 매달렸다. 국내펀드 6개와 해외펀드 4개에 10만원씩 투자했다. 그리고 이것은 결국 5년 뒤 내게 1억 원이라는 선물을 안겨주었다.”
부자의 첫 단계는 지출통제에 있다. 지출을 하지 말라는 말이 아니라 지출을 하되 소비욕망에 휘둘리지 말라는 말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있는 척’하지 말아야 한다. 진짜 부자들은 절대 ‘있는 척’하지 않는다. ‘있는 척’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졸부들이다. 또한 지출하는 그 순간을 온전히 알아차릴 수 있어야 돈에 휘둘리지 않는다. 만약 충동소비에 의한 지출이 이루어졌다면, 지출한 그 마음에 노예가 되어 스스로를 질책해서는 안 된다.
소비욕구가 차오르면 서둘러서는 안 된다. 부자가 될 사람은 자동차 살 돈을 다 모았지만 정작, 차는 할부로 중고차를 산다. 신차를 자동차 사려고 모은 돈은 할부이자보다 수익률 높은 곳에 투자한다. 가난해질 가능성이 높은 사람은 자동차 살 돈이 없지만 할부로 산다. 그리고 할부가 끝날 무렵 또 다시 새 차를 알아본다.
종자돈은 소비재가 아닌 자산을 사기 위한 투자나 사업의 마중물 마련에 쓰이는 돈을 말한다. 종자돈 모으기에 실패하는 이유는 소비지상주의 시대, 소비심리를 교묘하게 자극하는 기업들의 탁월한 마케팅 전략과 기법이 큰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종자돈을 모으지 못하는 이유가 수입이 적어서가 아니다. 지출통제를 하지 못하면 모이지 않는다. 절박한 만큼 모이는 게 종잣돈이다.
쩐의 세계에서는 스타는 사라지고 독종만 살아 남는다. 목표하는 목돈이 얼마이든 독하게, 장기간 투자하지 않으면 현실이 되기 어렵다. 돈은 독해져야만 모을 수 있다.
종자돈을 모으는 과정에서 부자 되는 습관과 내공이 길러진다. 종자돈의 규모가 커질수록 이 돈으로 무엇을 할지, 사업을 할지, 투자를 할지 깊이 고민하고 연구하고 공부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신의 힘으로 종자돈을 모은 경험이 없는 사람에게 많은 돈이 들어오게 되면 졸부가 되기 쉬우며 쉽게 돈을 잃기도 한다.
월급쟁이가 월급을 아끼고 아껴 저축만해서는 부자가 되지 않는다. 종자돈을 모아야 하고 그 과정 중에는 열심히 투자공부 해야 한다.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투자를 알고 실행해야 한다. 즉, 자산을 보유해야 한다는 것이다. 월급이나 번 돈이 부자로 만들어주지 않는다. 자산이 부자로 만들어준다. 그래서 종자돈을 모아야 한다.
종자돈 모아야 한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종자돈 모으는 비결은 딱 하나다. 죽기 살기로, 목숨 걸고 모으는 방법뿐이다. 안 것을 실천할 때 비로소 공부가 완성되는 것이다. 돈 공부는 이론이 아니라 실전이다. 계획이 아니고 실행이다.
종자돈을 모으는 비결은 오직 하나다. 그냥 모으는 거다. 죽기살기로 모으는 거다. 그런 다음에 가치가 상승할 자산에 투자하는 것이 부자가 되는 길이다. 주식이나 부동산이란 자산뿐만 아니라 스스로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데 투자해야 한다. 합리적인 소비, 절제를 통해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자기계발에 힘쓰면 자신의 가치는 상승하게 되고 그로 인해 미래에 더 많은 수익을 얻게 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https://hongikbuza.tistory.com/
돈도불이
세간 속에 도(道)가 있다. 부(富)를 이루는 방법을 깨닫는 일은 세간의 일이지만 동시에 도(道) 닦는 일이다. 도(道)를 알아야 돈에 휘둘리지 않게 된다. 부와 가난함의 원인을 외부가 아닌 자신의
hongikbuza.tistory.com